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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로 하기는 무엇인가 부족하고 만나서 하기는 번거롭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도 있다. 회의 한 번 하려면 모두 한 자리에 모여야 한다. 언제 어디에서나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인데 회의는 왜 그대로일까.

대안은 영상회의다. 하지만 영상회의도 관련 솔루션을 갖춘 방이 있어야 한다. 다 돈이다. 본사와 지사 등을 거미줄처럼 촘촘히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난다. 중소기업은 그림의 떡이다. 50명 규모의 회사가 기본적 시스템만 갖추려 해도 4000만원 가까운 비용이 든다.

그나마 있는 영상회의 솔루션도 효율성이 떨어진다. 한 자리에 다 있어야한다면 결국 거기서 거기다. 더구나 회사 외부와 영상회의를 하려면 그쪽에서도 이런 설비를 갖춰야 한다. 갖췄다고 하더라도 연동은 보안 등의 문제로 제약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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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문을 연 리니어허브는 이런 비효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서 기회를 찾았다.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대부분 회사 내부 시스템(인트라넷)에서 활용을 하게 됩니다. 라운디는 이런 제약이 없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와도 영상회의를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김성혁 대표<사진>는 해법을 빌려 쓰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Software as a Service)와 클라우드 그리고 차세대 웹언어(HTML5)에서 찾았다. 리니어허브의 라운디(ROUNDEE)는 PC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만 있으면 내가 있는 곳 어디나 회의실이 되는 솔루션이다. 10월 중순부터 라운디 홈페이지(www.roundee.com)를 통해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상용화 시점은 내년 초로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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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런 생각은 김 대표만 한 것은 아니다. 유사한 서비스를 최근 LG유플러스도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내놓은 바 있다. LG유플러스의 인터넷전화와 MS의 통합커뮤니케이션(UC) ‘스카이프 포 비즈니스(Skype for business)’를 결합한 형태다. LG유플러스의 클라우드 기반이다.

“공간의 제약이 없고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은 같지만 라운디는 아이디(ID)가 없어도 이메일만 있으면 회의 상대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또 아마존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인접 서버를 선택하면 보다 원활한 접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S) 제약도 없고요. 보다 편하고 보다 간편하다는 것이 라운디의 강점입니다.”

김 대표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벤처기업에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현재의 인터넷전화(VoIP)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한 원형을 보여줬던 새롬기술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해 지난 2012년 코스닥에 입성한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창업멤버다. 무엇이 되는 아이디어인지 회사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 감각을 갖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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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이나 제품만으로 창업이 성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2003년과 지금은 창업에 관한 분위기가 완전히 다릅니다. 이런저런 것을 잘 활용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지요. 우리 같은 경우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하면서 KT와 사업에 대한 논의도 하고 마케팅에 대한 도움도 받는 등 빠르게 궤도에 올라올 수 있었습니다.”

라운디의 타깃은 기업이다. 협업도 좋지만 보안이 우선이다. 스타트업인데 보안은 괜찮을까.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의 때 공유하는 문서에는 자동으로 워터마크를 삽입하거나 스마트기기를 분실했을 때를 대비해 원격삭제를 지원하는 등 당연히 현존하는 보안기술을 모두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용인데 보안은 기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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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와 리니어허브의 도전은 이제 시작이다. 김 대표의 말대로 창업이 곧 성공은 아니다. 서비스는 대기업과 해외 유수의 기업과 겨뤄도 뒤지지 않는다. 관건은 판로 개척과 마케팅이다. ‘영상회의 솔루션은 라운디가 최고’라고 불리는 그 때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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