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백지영 기자] 국회의원들의 매서운 호통소리가 연상되는 국정감사(국감). 올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국감 주요 이슈는 무엇일까요.최근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간한 ‘2022년 국정감사 이슈 분석’ 자료에 따르면, ICT 분야에선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 현황과 쟁점, ▲5G 28㎓ 기지국 구축 및 활용의 미흡, ▲미디어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범정부 디지털 거버넌스 ▲방송광고 네거티브 구제 체계 도입, ▲인앱결제 강행에 대한 대응 등이 오를 전망입니다. 이 중 5G 28㎓ 주파수 대역 구축 미흡에 대한 지적은
지난 한주간 벌어진 방송통신 이슈를 정리하고, 해당 이슈가 가진 의미와 파장을 분석해 봅니다. 기자들의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12가 사전예약부터 품귀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정 통신3사와 주요 오픈마켓에서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 사전예약 판매가 시작된 가운데, 일부 자급제 채널에서는 불과 몇초 만에 인기색상이 모두 팔렸습니다. 쿠팡과 위메프에서는 아이폰12프로 ‘그래파이트’ 색상이 가장 먼저 매진됐습니다. 이어 쿠팡을 비롯해 11번가·위메프 등 대다수 자급제 채널에서는 예판이 시작되고
지난 한주간 벌어진 방송통신 이슈를 정리하고, 해당 이슈가 가진 의미와 파장을 분석해 봅니다. 기자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최기영 장관 ‘케이블 회동’…결론 못낸 ‘재송신료 싸움’=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케이블TV 방송사 대표들이 만남을 가졌습니다. 케이블TV에는 많은 현안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통신사와의 인수합병(M&A), 그리고 업계 전체적으로는 지상파 방송사와의 재송신대가협상 등이 있습니다. 최근 매각의사를 밝힌 이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개별협상 방식으로 매각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의
지난 한주간 벌어진 방송통신 이슈를 정리하고, 해당 이슈가 가진 의미와 파장을 분석해 봅니다. 기자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방통위, 지상파 UHD 정책 재검토=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 정책 재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은 우리가 세계최초로 2017년 5월 31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UHD 방송장비, 방송사들의 수익저하 등을 이유로 지상파 방송사들이 약속한 콘텐츠 투자 약속은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가 다시 정책 재검토에 들어갔습니다.
2015년은 이동전화시장에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작년 3월 전국 데이터 네트워크 6시간 불통을 겪으며 손상을 입긴 했지만 ‘품질=SK텔레콤’ 이미지는 여전하다. 그러나 올 하반기 KT와 LG유플러스가 이를 깰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하지만 이 기회는 업체와 관련된 기회일 뿐 통신 소비자에겐 손해다.‘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체제에서 통신 3사 점유율 구도를 깰 수 있는 방법은 서비스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3일간(23~25일) 진행된 국가재난안전통신망 서비스 시연회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마지막날 다녀왔습니다. 정부, 국가연구기관, 이통사 및 해당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언론에서는 가 유일하게 참석했습니다. 현장 분위기를 자세히 전달해보겠습니다. 재난통신망과 관련한 서비스 시연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재난통신망 사업이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사건을 계기로 추진됐다는 점에서 이 사업이 얼마나 난항을 겪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재난통신망 기술 및 주파수로 LTE와 70
최근 KT가 3세대(3G) 이동통신용으로 사용하던 2.1GHz 주파수 일부를 롱텀에볼루션(LTE) 용도로 전환하는 것을 허용한 미래창조과학부의 결정에 대해 특혜 논란이 일었다. 야당과 LG유플러스가 문제를 삼았다.주파수는 무선 서비스의 필수요소다. 세계 어느 나라나 국가 자산으로 관리한다. 무선서비스의 필수재다. 아무리 좋은 무선 서비스가 있어도 주파수가 없으면 할 수도 쓸 수도 없다. 그래서 주파수는 일정자격을 갖춘 곳에서 전파법에 따라 대가를 내고 일정기간 대여해 사용한다. 사용 용도는 할당 때 정한다.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면
700MHz 주파수를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5년째다. 이 주파수는 지상파 방송 디지털전환에 따라 2013년 정부가 회수한 주파수다. 2010년부터 정부는 이 주파수를 어떻게 사용할지 이용계획을 수립해왔다. 주파수는 무선 서비스를 위한 필수요소다. 유한 자원이다. 주파수가 있고 없고는 서비스의 존폐뿐 아니라 업계 판도를 결정하는 핵심 변수다.통신기술 발전과 이에 따른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급증 등 전 세계적 추세는 700MHz를 통신에 배정하는 양상이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도 700MHz를 차세대 이동통신 공통대역으로
통신업계에 ‘황금주파수’ 마케팅이 한창이다. 서로 다른 주파수를 황금주파수라고 우기고 있다. KT는 아예 황금주파수라는 단어를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다. 황금주파수는 무엇일까.주파수는 무선 통신의 필수재다. 어떤 주파수로 어떤 통신서비스를 하는지에 따라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의가 달라진다. 황금주파수는 바로 가장 적은 비용으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주파수를 일컫는다.황금주파수는 이동통신 기술 발전에 따라 변해왔다. 국가나 지역에 따라서도 황금주파수는 달라진다. 2세대(2G) 이동통신 시절은 황금주파수냐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으로 통신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와이파이존 확대, 펨토셀 구축, 기지국 셀분할 등에 나서고 있지만 가장 시급한 문제는 주파수의 추가 확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정부의 주파수 할당과 관련한 기본 정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마음 급한 통신사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 변수가 하나 더 등장했는데요. 2.1GHz 주파수 외에 방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700MHz 및 KT가 반납하는 1.8GHz 주파수를 같이 경매하는 방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