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게임도 이젠 ‘소셜’이 대세다…②고속 성장기

게임도 이젠 ‘소셜’이 대세다…②고속 성장기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1.02 11:42

국내 소셜게임 시장은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작년 말 손에 꼽히던 소셜게임사가 이제 70여개에 이르게 된 것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소셜게임의 수가 늘고 있지만 이전게임과 함께 내놓는 신작까지 모두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도 그 증거입니다.이는 대다수 온라…

게임도 이젠 ‘소셜’이 대세다…③시장의 오늘과 내일

게임도 이젠 ‘소셜’이 대세다…③시장의 오늘과 내일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1.02 11:44

최근 국내 소셜게임 시장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소셜게임 ‘해피아이돌’로 유명한 고슴도치플러스(안철수연구소 사내벤처)가 가능성을 인정받고 분사한 것이죠. 사명은 노리타운스튜디오로 바꿨습니다.현재 노리타운스튜디오 인원은 25명입니다. 국내 소셜게임사 가운데 최대라고 해도 …

사행성 모사 게임의 온라인화…“단속 어려워”

사행성 모사 게임의 온라인화…“단속 어려워”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28 14:36

사행성 모사 온라인게임이 최근 PC방에서 트렌드라고 합니다. 고개를 갸웃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런 게임 못 봤는데, 웬 트렌드? 라고 반문하시는 분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이런 사행성 모사 게임이 운영되는 PC방은 흔히 보는 동네의 일반 PC방이 아닙니다. 이중철문에 문…

황제마저 꺽은 과일장수…블리즈컨의 밤을 밝히다

황제마저 꺽은 과일장수…블리즈컨의 밤을 밝히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28 14:37

 황제 임요환도 그에겐 적수가 되지 못했습니다. GSL(글로벌 스타크래프트2 리그)의 초대 우승자 과일장수 김원기 선수는 황제 임요환 선수를 파죽지세로 밀어붙여 2:0으로 이벤트 매치까지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22일(현지시간) 블리자드는 미국 애너하임에서 열…

온라인 게임업계, SNS 활용 현 주소는?

온라인 게임업계, SNS 활용 현 주소는?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9 10:30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전 세계를 강타한 것은 우리가 익히 아는 사실입니다. 이 같은 SNS의 영향권에 게임업계도 들어갑니다. 최근에는 게임을 론칭하면 트위터를 통해 구전효과를 노리는 것이 바로 그 예입니다.그래서 게임업계에 물었습니…

스타1 리그 강행…그래텍, 협회에 내용공개로 ‘맞수’

스타1 리그 강행…그래텍, 협회에 내용공개로 ‘맞수’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7 14:31

그래텍이 GSL(글로벌스타크래프트2리그) 홈페이지에 올린 글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이글이 올라온 이유는 한국e스포츠협회(KeSPA)가 그래텍과 스타1 지적재산권 협상을 끝내지 않고 프로리그를 강행했기 때문입니다. 블리자드 게임의 e스포츠 사업전권을 쥐고…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바로 보기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바로 보기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17:09

국정감사에 으레 나오는 단골소재가 있습니다. 바로 웹보드게임의 ‘사행성’ 문제죠. 올해 국감에서도 여지없이 웹보드게임을 운영하는 주요 게임사들이 난타의 대상이 됐습니다. 올해는 포커의 ‘쿼터베팅’이 주요 지적사항으로 떠올랐습니다. 정부는 풀베팅이 없어진 대신 쿼터베팅을…

스타 저작권 논란…협회 ‘뜨고’ 블리자드 ‘지고’

스타 저작권 논란…협회 ‘뜨고’ 블리자드 ‘지고’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16:01

한국e스포츠협회와 각 e스포츠 사업자 그리고 블리자드 간에 시작한 스타크래프트 저작권 분쟁이 국회까지 번졌습니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e스포츠 콘텐츠 저작권 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가 그것이죠.최초로 e스포츠 저작권 관련해 게임사와 협단체, 학계가 만나 …

가을되니 게임업계 신작도 ‘풍성’

가을되니 게임업계 신작도 ‘풍성’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08:32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가을입니다. 계절 따라 게임업계도 풍성한 신작 소식을 내놓았습니다. 특히 게이머들이 이름만 들어도 배부른 타이틀도 눈에 띕니다. 아니 배부르기 전에 손이 먼저 바쁘겠네요.우선 축구게임의 영원한 맞수 ‘위닝 일레븐’ 시리즈와 ‘피파’ 시리즈의 출시가…

피망, 스마트폰용 ‘맞고’에 한 방 먹다

피망, 스마트폰용 ‘맞고’에 한 방 먹다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12 08:35

게임포털 피망을 운영하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스마트폰용 게임 진출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피망맞고’를 아이폰용으로 만들어 내놨는데, 등급문제가 불거진 것이지요. 현재는 서비스를 접은 상태입니다.맞고는 국내 정책상 18세로 분류돼야 함이 옳지만, 애플의 앱스토어 정책에 의해…

막오른 스타2, 그리고 게임산업의 미래

막오른 스타2, 그리고 게임산업의 미래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4 07:24

지난 2일 저녁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스타크래프트2 리그 결승전이 열렸습니다. 스타2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자리다 싶어서 기자도 경기장을 방문했습니다. 경기가 열린 장충체육관의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3500여명이 준비된 객석을 대부분 채웠습니다. 학생부터 나이 지긋…

줄 잇는 후속편에 게이머들도 ‘기대만발’

줄 잇는 후속편에 게이머들도 ‘기대만발’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3 09:30

2010년 하반기를 이어 내년에는 인기게임의 후속편이 줄을 이을 전망입니다. 게이머들은 흥분을 감추지 못합니다. 기자만 해도 PC게임 ‘삼국지’나 ‘하프라이프’, ‘둠’ 시리즈를 하면서 흥분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이제부터 줄줄이 나올 후속작의 포문은 지난 7월말 스타크…

국감시즌... 기부천사(?)로 변신하는 게임업계

국감시즌... 기부천사(?)로 변신하는 게임업계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10.01 11:21

최근 게임사들이 사회공헌에 부쩍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좋은 취지를 흐려서는 안 되겠지만, 시기가 미묘하게 국정감사와 맞물립니다. 특히 고스톱이나 포커 등 사행성 표적이 되는 게임포털을 가진 대형사들은 이 시기에 민감해집니다.여기에 해외도피 중인 연예인 신정환이 이러한…

게임업계, 스마트폰 게임이 답?…아직은 물음표

게임업계, 스마트폰 게임이 답?…아직은 물음표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30 10:03

미국발 스마트폰 열풍이 전 세계를 강타한 후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산업 생태계가 변한 것은 물론 우리의 생활상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중 스마트폰이 크게 영향을 끼친 곳을 꼽으라고 하면, 게임이 빠질 수 없습니다.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

한국MS, X박스360 ‘키넥트’ 체험해보니

한국MS, X박스360 ‘키넥트’ 체험해보니 - 삽입된 이미지
이대호 기자의 게임 그리고 소셜 10.09.17 15:37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는 11월19일 동작인식기기 ‘키넥트’를 국내에 발매합니다. ‘키넥트’는 2006년 체감형 컨트롤러 시대를 열었던 닌텐도 위(Wii)에 비해 진일보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4년이나 늦게 내놨으니 발전된 모습을 보임이 당연(?)합니다.‘키넥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