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광화문 새명소 올레스퀘어는 어떤 곳?

광화문 새명소 올레스퀘어는 어떤 곳?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6.11 14:12

세종로 사거리부터 경복궁까지 이어지는 세종로 세종문화회관을 마주보는 광화문 거리의 명물은 무엇일까요?당연히 최근 조성된 광화문 광장일 것입니다. 그동안 이순신 장군이 외롭게 광화문 거리를 지켜왔지만 세종대왕이 뒤를 받춰주고 있고, 봄 여름에는 공원, 꽃밭으로 겨울에는 …

아이폰 쇼크에 대처하는 삼성전자 자세는?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6.01 13:45

기분이 단단히 상했나봅니다. KT 이석채 회장 얘기입니다. 이 회장은 지난달 31일 합병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상당부분을 아이폰의 장점을 열거하는데 할애했습니다. 그는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아이폰이 보안성이 가장 높으며 기업용 시장에서도 가장 좋은 것이 아…

국가통합망 구축 초심으로 돌아가야

국가통합망 구축 초심으로 돌아가야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5.30 13:56

최근 싱가포르에서 열린 '테트라 월드 콩그레스(TWC 2010)'에 다녀왔습니다. 테트라 월드는 전세계 테트라 커뮤니티가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올해는 '크리티컬 커뮤니케이션의 미래(The Future of Critical Communication)'라는 주제로 진행됐…

아이패드 논란, 애플코리아는 뭐 했나

아이패드 논란, 애플코리아는 뭐 했나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4.28 10:26

아이패드가 대단하긴 대단한가 봅니다. 연일 사건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27일 오후 방송통신위원회 기자실에서는 작은 소동이 있었습니다. 예정에 없던 브리핑 때문이었는데요. 사안은 아이패드 개인반입 문제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전날인 26일 방통위 옆동네 문화부에서도 소동…

KT에게 SK텔레콤은 ‘넘사벽’인가

KT에게 SK텔레콤은 ‘넘사벽’인가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4.27 13:28

드디어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6일 2분기에 삼성전자, HTC, 소니에릭슨, LG전자 등의 전략 스마트폰 10종을 선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라인업을 살펴보자면 ▲삼성전자 ‘갤럭시A’ ‘갤럭시S’ ▲HTC ‘디자이어’ ‘HD2’ ▲소…

쇼옴니아는 삼성을 아버지라 부르고 싶다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4.23 10:36

이석채 KT 회장이 22일 '홍길동'論을 들고나왔습니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을 자사의 스마트폰인 쇼옴니아에 빗댄 것인데요. 이 회장은 “쇼옴니아는 홍길동이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못하고 자식을 자식이라고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쇼옴니아는 …

통신사들 마케팅에만 관심…연구개발은 나몰라라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4.05 17:32

올해 들어 방송통신위원회가 통신사들의 무분별한 마케팅 비용 집행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연간 마케팅비용을 매출의 20% 이상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는데요. 매번 말로만 자정의 목소리에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는 거지요.지난해 KT, SK텔레콤…

차원이 다른 KT, 토지만 5조5천억원 보유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10.04.02 09:56

흔히 KT를 통신업계 공룡이라고 합니다. 공룡이라는 단어에는 여러 의미가 있겠죠. 티라노사우르스와 같은 포식자, 절대강자의 의미가 있을 수 있겠고요 덩치만 큰 초식공룡을 의미할 수도 있겠습니다. 통신시장이 한국통신 시대에서 SK, LG 등 경쟁체제로 변화하면서 KT는 …

후발 통신사들의 반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0.15 15:49

최근 통신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14일에는 KT가 수익을 깍아먹을 수 있는 홈FMC 사업에 출사표를 낸 것을 비롯해 15일에는 LG텔레콤 등 LG통신3사가 전격 합병을 발표하는 등 연일 통신시장이 시끄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이통3사가 …

공중전화를 없애자?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0.23 15:51

친박연대의 김을동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연일 공중전화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공중전화 사업에서 3500억원이나 적자가 발생한다며 불필요하게 방치돼 있는 공중전화를 없애고 남는 돈으로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

광고로 본 이동통신사들의 치열한 경쟁의 역사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0.26 09:19

통신사들의 광고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광고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통사들의 광고를 보면, 당시의 서비스 트렌드, 경쟁상황, 정부 정책 등이 녹아있습니다. 산업적인 측면이외에도 이통사들의 광고에는 웃음도 있고, 감동도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울 때는 힘이되는 광…

광고로 보는 이통사 경쟁의 역사 두번째 이야기

광고로 보는 이통사 경쟁의 역사 두번째 이야기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0.27 14:38

광고로 보는 이동통신사 경쟁의 역사 두번째 편입니다. 첫 편에서는 선발 사업자인 SK텔레콤과 이동통신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PCS 사업자들의간 경쟁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신세기통신이 SK텔레콤으로, 한솔PCS가 한국통신프리텔로 합병되면서 이동통신 시장은 지금과…

최시중 위원장 기자회견문 전문

최시중 위원장 기자회견문 전문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0.30 11:37

29일 헌법재판소가 미디어관련법에 대해 유효결정을 내린 가운데 30일 오전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했습니다. 앞으로 미디어 시장에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종편에 적극적인 매체들은 고무된 표정입니다. 하지만 티켓은 많아야 석장입니다…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도 먹고 살지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도 먹고 살지 - 삽입된 이미지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1.02 14:52

요즘 KT와 SK텔레콤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시장 등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그렇다 치더라도 장외에서의 설전도 만만치 않습니다. 도발(?)은 SK텔레콤에서 시작됐습니다. 지난 달 29일 SK텔레콤은 IPE(Industry Produc…

방송통신위원회 52차 전체회의 중 와이브로 관련

채수웅 기자의 방송통신세상 09.11.02 17:43

마. 와이브로 사업자의 허가조건 미이행관련 처리방안에 관한 건   - KT SKT는 사업계획서에서 제시한 서비스 제공계획과 소요설비 조달 및 투자계획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한 허가조건을 이행하지 않은 바 이에 대한 행정적 조치결정이 필요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