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산은+우리금융, 불붙는 메가뱅크... IT는 어떻게? (上)

산은+우리금융, 불붙는 메가뱅크... IT는 어떻게? (上)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5.18 17:49

지난해 말 중단됐었던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이 5개월여만에 재개되면서 다시 '메가 뱅크'(Mega Bank) 논쟁이 불붙고 있습니다.'메가 뱅크'를 만드는 당위성에는 큰 이견은 없지만 우리금융의 새주인이 누가돼야하는지를 놓고날 선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메가 뱅크'란…

농협 IT산증인... 그러나 굳게 입을 닫다

농협 IT산증인... 그러나 굳게 입을 닫다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4.26 18:11

아마 미리 약속이 돼 있지 않았었더라면 그는 기자인 저를 절대로 만나주지 않았을 겁니다. 보나마나 최근 발생한 농협 전산마비 사태에 대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것이 뻔하기 때문이었죠.그는 바로 IBK시스템의 김광옥 대표(사진)입니다.지난 2008년 말, 갑작스럽게 농협…

고도의 사이버테러?... 농협 사태를 보는 금융권의 냉담한 시선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4.19 15:30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농협 전산마비 사태가 이제 한 고비를 넘고 있습니다. 농협은 18일에 이어 19일 오전에도 기자 브리핑을 가졌습니다. 농협의 대고객 금융서비스는 이제 대부분 정상화됐고, 이제'범인 색출'과 '범행 동기'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남겨놓고…

현대캐피탈에 누가 돌을 던질 수 있나... 무관심이 부른 재앙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4.12 17:53

현대캐피탈에 대해 질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해킹 사고이후 이 회사의 허술한 보안체계(?)가 연일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어젯밤 TV를 보던 와이프까지 “어라, 나 현대카드 쓰고 있는데, 현대캐피탈과는 상관없어? 비밀번호 바꿀까?“ 라고 묻습…

담합과 경쟁의 차이?...공정위에 속끓는 ATM업계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4.05 11:00

“할말은 많지만 참을 수 밖에....”국내 금융권에 ATM(현금입출금기)를 공급하고 있는 주요 금융자동화기기 업체들의 표정이 묘하게 일그러지고 있습니다.    앞서 4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노틸러스효성, LG엔시스, 청호컴넷, FKM 등 4개 ATM공급…

일본발 공포... 긴장 고조되는 금융자동화기 업계

일본발 공포... 긴장 고조되는 금융자동화기 업계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3.22 10:34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이론은 현대의 복잡한 관계성을 설명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아주 작은 변화도 결과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지난 3월11일 발생했던 일본 대지진 여파로 인해 현재 국내 금융자동화기기 업계…

26년만의 퇴장....류필구 대표에게 IT는 무엇이었을까

26년만의 퇴장....류필구 대표에게 IT는 무엇이었을까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2.15 12:36

노틸러스효성이 15일, 손현식 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앞서 하루 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도 금융사업본부 및 PS사업본부장 맡아왔던 양정규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효성그룹의 주력 IT계열사인 효성인포메…

티맥스에겐 특별한 신한금융...어떤 인연?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1.27 10:35

국내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가 곧 차세대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합니다. 이 사업의 우선협상자인 LG CNS와 공식계약 절차를 마치면 신한카드는 곧바로 22개월의 길고 긴 대장정에 오릅니다. 이번 신한카드 차세대 사업과 관련해 빼놓을 수 없는 업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앵그리버드와 스마트뱅킹, 그 난해한 연관성

앵그리버드와 스마트뱅킹, 그 난해한 연관성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1.10 17:50

가냘프지만 우아한 곡선, 철옹성같은 구조물로 새 한마리가 처연하게 돌격합니다. 그리고 두 마리, 세 마리... 결국 예상치 못했던 급소를 맞고 구조물은 순식간에 허물어집니다. 답답한 현실 때문일까요? 비록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작은 힘이었지만 결국 ‘거대한 무엇’을 쓰…

론스타... 외환은행 BCP투자는 과연 순수했을까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23 20:22

[론스타와 외환은행②]지난 7년간, 론스타가 그나마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외환은행에 상대적으로 신경을 썼던 IT투자 부분을 꼽으라면 BCP(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체계 구축을 꼽을 수 있습니다.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란 재난 발생시 …

론스타 7년... 외환은행의 IT전략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19 14:45

[론스타와 외환은행 ①]'외환은행 매각'이 올 연말 국내 금융권을 달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최근 하나금융그룹이 론스타가 보유하고 있는 외환은행 지분(51.02%) 인수 추진을 공식화하고, 여기에 산은지주, 신한금융 등도 인수전에 가세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앞서 …

삼성의 젊은 리더론.... IT서비스업계도 미묘한 관심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04 17:59

삼성그룹의 임원인사를 앞두고 최근 이건희 회장이 언급한 '젊은 리더'론이 결국 IT서비스업계내에서도 미묘한 관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IT서비스업계의 1위인 삼성SDS도 혹시나 '젊은 리더' 바람을 타지 않을까하는 추측때문입니다.  업종을 불문하고 업계 1위의…

뇌환자를 구하는 스트리밍 기술... IBM의 도전

뇌환자를 구하는 스트리밍 기술... IBM의 도전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27 18:19

지난 25일부터 시작된 IBM‘IOD(Informaton On Demand) 2010’행사 참석차 현지에 와 있습니다. IBM이 27일, 자사의 스트리밍(Streaming) 분석 기술을 이용해 미국 콜롬비아 대학(Columbia University)연구원들과 일종의 새…

“퇴직? 웬만하면 버텨라”... 전직 금융 IT인들의 충고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21 16:21

최근 KB국민은행이 전직원 2만5000명중 약 3000명~3500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명퇴) 신청을 받아 금융권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그 대상엔 IT인력들도 포함됐었는데요, IT그룹에서 얼마 만큼의 IT인력이 명퇴신청을 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겠지만 이를 바라보…

스마트&소셜 시대의 개막... 새로운 승자는?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17 22:38

최근 IT업계의 화두는 단연 ‘스마트’(Smart)와 ‘소셜’(Social)입니다.올 하반기,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주요 IT컨퍼런스에선 형식은 다르지만 결국은 이 두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얘기를 풀어나가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스마트와 소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