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앵그리버드와 스마트뱅킹, 그 난해한 연관성

앵그리버드와 스마트뱅킹, 그 난해한 연관성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1.01.10 17:50

가냘프지만 우아한 곡선, 철옹성같은 구조물로 새 한마리가 처연하게 돌격합니다. 그리고 두 마리, 세 마리... 결국 예상치 못했던 급소를 맞고 구조물은 순식간에 허물어집니다. 답답한 현실 때문일까요? 비록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작은 힘이었지만 결국 ‘거대한 무엇’을 쓰…

론스타... 외환은행 BCP투자는 과연 순수했을까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23 20:22

[론스타와 외환은행②]지난 7년간, 론스타가 그나마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외환은행에 상대적으로 신경을 썼던 IT투자 부분을 꼽으라면 BCP(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체계 구축을 꼽을 수 있습니다.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란 재난 발생시 …

론스타 7년... 외환은행의 IT전략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19 14:45

[론스타와 외환은행 ①]'외환은행 매각'이 올 연말 국내 금융권을 달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최근 하나금융그룹이 론스타가 보유하고 있는 외환은행 지분(51.02%) 인수 추진을 공식화하고, 여기에 산은지주, 신한금융 등도 인수전에 가세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앞서 …

삼성의 젊은 리더론.... IT서비스업계도 미묘한 관심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1.04 17:59

삼성그룹의 임원인사를 앞두고 최근 이건희 회장이 언급한 '젊은 리더'론이 결국 IT서비스업계내에서도 미묘한 관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IT서비스업계의 1위인 삼성SDS도 혹시나 '젊은 리더' 바람을 타지 않을까하는 추측때문입니다.  업종을 불문하고 업계 1위의…

뇌환자를 구하는 스트리밍 기술... IBM의 도전

뇌환자를 구하는 스트리밍 기술... IBM의 도전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27 18:19

지난 25일부터 시작된 IBM‘IOD(Informaton On Demand) 2010’행사 참석차 현지에 와 있습니다. IBM이 27일, 자사의 스트리밍(Streaming) 분석 기술을 이용해 미국 콜롬비아 대학(Columbia University)연구원들과 일종의 새…

“퇴직? 웬만하면 버텨라”... 전직 금융 IT인들의 충고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21 16:21

최근 KB국민은행이 전직원 2만5000명중 약 3000명~3500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명퇴) 신청을 받아 금융권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그 대상엔 IT인력들도 포함됐었는데요, IT그룹에서 얼마 만큼의 IT인력이 명퇴신청을 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겠지만 이를 바라보…

스마트&소셜 시대의 개막... 새로운 승자는?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17 22:38

최근 IT업계의 화두는 단연 ‘스마트’(Smart)와 ‘소셜’(Social)입니다.올 하반기,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주요 IT컨퍼런스에선 형식은 다르지만 결국은 이 두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얘기를 풀어나가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스마트와 소셜은…

현대家의 전쟁.... 또 다시 관심받는 현대정보기술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10.10 17:25

최근 현대건설을 놓고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재계 순위 21위의 현대그룹이 재계 2위로 성장한 현대차그룹을 따돌릴 수 있을지가 세간의 관심사 입니다.TV 광고가 현대건설의 새주인을 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

‘무기의 진화, 그속에 숨겨진 첨단 IT’…IDIF 2010에 선보인 미래 국방 전력

‘무기의 진화, 그속에 숨겨진 첨단 IT’…IDIF 2010에 선보인 미래 국방 전력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9.13 17:21

역설적이지만 인류를 행복하게 만드는 기술들은 전쟁을 통해 한단계씩 발전돼왔습니다. IT도 마찬가지입니다. IBM이 개발한 카드 펀칭기술을 가장 먼저 사용한 것은 2차 대전 당시 독일 나치였습니다. 나치는 이 기술을 이용해 보다 체계적으로 홀로코스트(인종학살)를 자행했습…

IT업계에도 '반칙왕'들은 숱하게 있었다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9.06 16:43

  지난 2000년대 초, 국내의 한 대형 금융회사는 2000억원에 가까운 초대형 IT사업을 발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사업은 처음부터 잡음에 휩싸였습니다. 그 사업을 수주했던 글로벌 IT업체에 해당 금융회사 경영진의 가족이 근무하는…

전산장애 원인규명, 고민하는 국민은행...버티는 IBM, EMC

전산장애 원인규명, 고민하는 국민은행...버티는 IBM, EMC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9.03 15:40

'무재해 OO일', '무장애 XX일'   금융회사의 데이터센터 로비에는 대개 붉은 네온으로 오늘도 무사함'을 알리는 카운트(숫자)가 번쩍입니다.   금융IT가 추구해야 할 가장 큰 덕목이 무엇인지를 마치 '밑줄친 빨간글씨'처럼 강조해주는…

금융권의 새로운 숙제, '차세대 점포의 스마트화 전략'

금융권의 새로운 숙제,  '차세대 점포의 스마트화 전략'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9.01 15:04

금융권이 최근 '점포전략'에 다시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차세대시스템 프로젝트가 거의 마무리된 은행권과 증권업계를 중심으로 '점포의 스마트(Smart)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입니다. 대규모의 IT투자가 잠시…

“모바일 개발자는 금값”... 중견 IT기업이 직면한 인력 양극화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8.18 13:19

당연한 얘기지만 '쏠림' 현상은 어떤 경우에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 '불안정(Unstable)'하기 때문이죠. 다시 '안정(Stable)'의 상태로 되돌아 가는 과정에서 그 사회는 어떤 형태로든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그 '비용의 크기'는 정확…

지정학적 리스크와 부동산...국내 IT경기 예측의 바로미터일까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8.11 17:41

아무리 폭염이 쏟아져도 '입추'가 지나면 아침 코끝을 스치는 바람 냄새가 미세하게 달라짐을 느낍니다. 가을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이죠. 조금 있으면 이유없이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여름 휴가철이 어느 정도 절정을 지나는 이 시기가되면 올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까지…

'게임의 룰'을 벗어났나?... 교보증권 차세대사업에서 불편해진 LG CNS와 SK C&C

'게임의 룰'을 벗어났나?... 교보증권 차세대사업에서 불편해진 LG CNS와 SK C&C - 삽입된 이미지
박기록 기자의 IT와 人間 10.08.06 10:26

최근 교보증권은 차세대시스템 주사업자를 SK C&C에서 LG CNS로 변경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최종사업자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교보증권은 우선협상대상자였던 SK C&C와의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차순위 사업자인 LG CNS가 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