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LG디스플레이가 개발 발표한 18인치 화면 크기의 투명 및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패널의 구동 영상이다.

플렉시블 OLED는 30R의 곡률반경을 구현했다. 패널을 반지름 3cm의 원으로 말아도 구동에 전혀 이상이 없다. 지원 해상도는 1200x800. LG디스플레이는 18인치 크기에서 최대 곡률반경을 구현하기 폴리이미드(Polyimide) 필름 위로 TFT를 올리고 유기물을 증착시켰다.

투명 OLED는 플렉시블 OLED와 동일 크기 및 해상도를 갖췄으며 자체 개발한 투명 화소 설계 기술로 30% 이상의 투명도를 구현했다.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기반 투명 디스플레이의 투명도가 10%대임을 감안하면 상당한 기술 진보를 이룬 것이다. 회사는 회로소자 및 필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혼탁도(Haze)를 2%로 대폭 낮춰 완성도를 극대화 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7년까지 튀명하면서도 휘어지는 60인치급 대형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해당 제품은 곡률반경 100R, 투명도 40% 이상, 울트라HD 해상도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완성품 업체들은 새로운 시장을 찾지 못해(정확하게는 창출하지 못한 것)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부품단에서 이런 혁신이 이뤄진다면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탄생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얼른 나오길.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