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KT빌딩 7층 인텔코리아 사옥에서

- 인텔코리아 박종섭 이사 발표

사물인터넷(IoT) 요즘 화두다. 정부, 제조업체, 서비스 업체 모두 IoT 한다고 질문을 많이 하더라. 답변도 충분히 했다. 지겹게 같은 얘기 하는 것 보다는, 질문 3~4가지 받고 발표하면서 그에 대한 답변을 하겠다. 이런 방식이 좋은 것 같더라.

질문 받겠다.

(기자들 질문)
IoT 잘 하면, 인텔이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인텔이 생각하는 IoT의 정상궤도(시장이 커지는 시점)는?, 현 시점에서 IoT에서 앞서 있는 기업은 어디라고 보나?, 인텔 플랫폼이 경쟁 플랫폼 대비 뭐가 앞서나?

(다시 박 이사)
기자분들이라 지금까지 받아왔던 질문과는 다른 것 같다.

IoT는 Internet of thing. 사실은 앞에 인텔리전트(intelligent)가 빠져 있다. 사물이, 지능화된 디바이스들이 인터넷을 통해 접속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해 내거나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는 것이 IoT라고 저는 생각한다. 대부분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벗어나면 과거의 임베디드와 뭐가 틀린데, M2M이랑 뭐가 틀린데? 이런 말이 나온다.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근간이 되는 것이 뭐냐면 바로 인텔리전트다. 반드시 3가지 요소가 있어야 한다. 첫번째는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판단 내린 것을 말할 수(통신) 있어야 한다. 이게 특징이다. 느낄 수 있는 것은 인텔의 사업 분야가 아니다. 센서 업체들이 담당한다. 온도, 습도, 압력, 빛, 기압, 가스 탐지 센서 등 상당히 종류가 많다. 그런 센서들은 저희가 하지 않는다.

느낀 정보를 받아들이면 판단을 해야 한다. 판단하려면 AP가 들어가게 되어 있다. 프로세서가 들어가는 것이다. 사물이 판단을 내리는 방법은 (프로세서로) 계산을 하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온도나 습도 정보가 들어오면 아 덥다 습하다라는 판단을 내린다. 인텔은 PC와 서버 컴퓨팅 시장에선 강자다. 태블릿이나 핸드폰으로 진입하면서 전력관리 기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제가 학교 다닐 때는 아톰이라는 것이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물질 단위라고 배웠다. 물리학 발전하면서 원자 밑에 또 소립자라는 것이 있다고 하지 않나. 그래서 우리는 쿼크라는 IoT용 칩을 출시했다.

여기까지가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통신 프로토콜, 예컨대 와이파이 지그비 3G, LTE가 있고. 인텔은 이런 통신 제품도 가지고 있다.

IoT로 돈을 잘 벌 수 있어? 라는 질문이 나왔는데 대기업은 힘들다고 본다. 당분간은 중소업체들이, 특히 아주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이 특정 세그먼트에서 성공하면 그 시장을 대기업들은 쳐다보는 시장이 되지 않을까. 그래서 인텔이나 삼성이나 플랫폼을 가진 곳들은 플랫폼을 팔아서 돈을 벌 것이다. 대기업이 특정 세그먼트에 들어가긴 어렵다. 시장이 작다. 인텔은 부품 사업을 하기 때문에 플랫폼 시장점유율을 얼마나 넓히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다.

인텔 플랫폼의 특징을 3가지로 요약해서 말할 수 있다. 첫째, IoT 시제품을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텔은 부품서부터 플랫폼까지 오픈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다. PC나 게이트웨이나 데이터센터까지 들어가는 토탈 패키지를 부품 미들웨어 레벨로 주기 때문에 개발자는 빌딩블록 쌓듯이 쉽게 시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가격은?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결국 물량 싸움이다.

미국이 IT 업계를 이끌 고 있다. 말을 참 잘 만든다. 임베디드 하신 분들은 사실 IoT나 임베디드나 별 차이가 없다고 느낀다. 과거 CRM 하거나 데이터 웨어하우징 하시던 분들은 빅데이터라는 것이 새롭게 다가오지 않는다. 옛날에 유틸리티 컴퓨팅이란 용어도 유행했다. 그리드 컴퓨팅도 있었다. 그게 어느 순간 클라우드로 용어가 변했다.

2020년에는 500억개 이상의 디바이스들이 연결될것이라고 한다. 여러분들 지금 평균을 내보면 7개 정도의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을텐데. 2020년 되면 20개 넘는다. 저는 사회학자 여러분께 얘기하는게 굳이 선진국을 분류할 때 GDP 이런 지수를 쓰지 말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제품을 몇 개나 가지고 있는지 이런걸로 계측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사회학자들이 이런걸로 연구하면 박사 학위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500억개 디바이스가 35제타바이트(ZB)의 데이터를 만들 것이라고 한다. MB, GB, TB, PB 다음이 ZB다. 그 다음이 요타(YB)라고 있는데. 그냥 어마어마한 데이터라고만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자동차 한 대에 대한 데이터를 IoT로 예로 들어보자. 여기 여자분도 있고 남자분도 있는데. 기분나빠하지 말라. 예시다. 남자와 여자가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러 갔다. 보험 회사에서 당신은 남자고 저기는 여자라서 남자에게 돈을 더 받는다. 보험사 입장은 뻔하다. 여자는 얌전하게 운전하고 남자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그런데 그 근거가 맞냐 이거다. 남자는 출퇴근 시간만 운전을 하고 안전하게 운전한다. 사실은 여자가 터프할 수 있다. 그러니까 그런 근거는 맞지 않는 것이다. 정당하게 하려면 GPS를 달고 엑셀러레이터 밟는 데이터를 데이터센터에 모아놔야 한다. 오프라인은 안된다. 조작을 하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데이터센터에 쌓인다면 조작을 할 수 없다. 그런데 자동차 한 대가 하루 8시간 운전하면 생성되는 데이터 량이 TB 단위가 넘는다. GPS, 시간, 가속 정보 등. 필터링이 필요하다. 어떤 구간대에서 필요한 것만 딱딱 넘겨주면 데이터 사이즈가 작아질 수 있을 것이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500억개의 디바이스에서 생성하는 데이터가 35ZB가 넘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걸로 서비스를 상용화할 수 있다.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구 만드시는 분들이 테이블 안에다가 태블릿 넣어서 전자 메뉴판을 만들었다고 생각해보자. 의자에 압력 센서도 넣고. 고객이 앉으면 앉았구나 인식한다.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성향이나 이런것 까지 분석할 수 있으면 바로 레스토랑이 IoT의 한 세그먼트가 되는 것이다.

여기 타자 치는 기자도 있고 그냥 앉아 있는 기자도 있다. 의자에 압력 센서가 달려 있다면 사용자의 자세도 알 수 있다. 예전에는 이런거 만드는 게 굉장히 어려웠다. 요즘에는 술 한잔 안 먹으면 직접 만들 수 있다(개발보드 등이 저렴하고 다양한 종류가 나와있다는 의미). 그런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에 이 세그먼트 시장이 굉장히 클 수 있다는 것이다. 앉아있는 사람의 체형을 분석하고 그걸로 돈 벌겠다고 하는 분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 세그먼트가 굉장히 자잘하게 나눠질 수 있을 것이다.

IoT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다. 언제 정상궤도로 올라올 것이냐고 물었는데, 디바이스 가격이 싸지고 있다. 미국 이스라엘 영국이 어떤 일을 하느냐면, 구글이라던가 우리나라에서도 NC소프트 이런 곳 CEO를 보면 컴퓨터를 굉장히 일찍 시작하신 분들이다. 요즘 미국에서는 초등학교때부터 코딩 교육을 시키자는 말을 한다. 영국은 이미 확정이 됐다. 초등생부터 코딩 교육을 한다. 우리나라도 어도비 스케치 과목이 있다. 코드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것들이 많아져야 한다. 초등생들이 스스로 서비스나 디바이스를 만들면 빠른 시간 내에 IoT 시장이 성장하지 않을까. 지금이 초창기다. 5~10년 그 사이가 IoT가 꽃을 피우지 않겠나 생각한다. IoT가 어떻게 변형될지는 모르겠다. 시스코는 IoE(Internet of Everything)라고 하지 않나. 저도 IoT 자문위원을 하긴 하지만 처음에는 IoE로 가려고 하다가, 너무 시스코에 맞춰져 있지 않느냐는 말이 있어서 이제는 다 IoT라는 용어를 쓰기로 했다(시스코 외 퀄컴도 IoE라는 용어를 쓴다).

센서 시장 700%씩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센서가 핵심이 될 것이다. 메이크 페어라는 것이 미국에서는 굉장히 유명하다. 요즘 1인 제조업자라는 말을 쓰더라. 메이커 페어는 자기가 만든걸 공유하고 전시하는 전시회다. 한국에서도 열린다. 9월에. 거기 시간 되면 가보시라. 기발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을 것이다. 개인이 이런 디바이스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솔루션이 있다. 인텔에선 갈릴레오 보드가 나왔고 라즈베리파이 뭐 이런것도 있다. 보드 종류가 다양하다. 용돈 아낌녀 충분히 구입할 수 있다. 3D 프린터까지 가세돼 1인 제조업자 시대는 앞당겨지고 있다. 어쨌든 지금 IoT는 초기 단계다. 우리 인텔 CEO(브라이언 크르자니크)가 결정을 잘 내린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CEO가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약속(로드맵)을 잘 지키면서 가고 있다.

IoT가 잘 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보안이나 프라이버시, 이게 문제다. 내가 들어온 걸 니가 왜 인식해. 왜 내 성향을 분석해. 라고 덤비면 이쪽 비즈니스가 굉장히 어려워진다. 나의 운전 버릇을 니가 왜 뒷조사를 해. 이렇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찬반 논의가 많다.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사회적 약속이 필요한 것 같다. 어디까지 통용될 수 있는지. 세분화된 버티컬 마켓에서 어떻게 서비스화 시킬 것인지 연구가 많이 될 것이다. 저 얼마전에 3D 프린터 업체를 만났는데 거기 직원은 핸드폰 케이스를 직접 만들어쓰더라. (사진 보여줌) 점점 더 1인 제조업자의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다. 버티컬 마켓은 아이디어 싸움이다. 그리고 서비스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것이 중요하다. 제가 IoT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IT만 만났는데 IoT 하니까 공장 자동화쪽 관제화쪽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관점이 좀 틀리더라. 과거에는 PC나 서버 종류 고민했는데 이쪽은 공장 센서를 뭘로 바꾸고 이런거에 관심이 많았다.

여러분은 IoT 플랫폼 어디가 앞서 있는 것 같나? (기자 답변. “ARM이요”). ARM은 우군이 많은 것은 맞는 것 같다. 그런데 ARM은 직접 뭔가를 만들지는 않지 않느냐. 라이선스 사업 모델이다. 제가 볼 때는 ARM은 IoT 혜택을 누리는 회사지, 끌고가는 회사는 아닌 것 같다. 제가 볼 때는 구글이 가장 많은 준비를 하는 것 같다. 또 통신서비스 업체들이 앞서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바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구글은, 여러분들이 구글링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사람들의 관심사를 알고 있다. 준비를 하고 있겠죠. 그런걸 볼 수 있는 곳들이 IoT를 빨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한국에서 세월호 때문에 안전 문제가 민감하다. 엘레베이터 탈 때 사람 많이 타면 삐 소리 난다. 그런 것처럼 선박의 용량을 초과하면 엔진 시동이 안 걸리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게 실시간으로 데이터센터에 저장되면 다 볼 수 있다. 실시간으로 안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또 꼼수를 부린다. 그래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가야 한다. 오프라인은 절대 안된다. 그런 식으로 아이디어를 내보자면 자동차쪽도 IoT 엄청나게 연구하고 있지 않느냐. 술 먹은 사람이 운전석에 앉으면 시동이 안걸리는 식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런 식으로 가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우리가 제공하는 IoT 솔루션은 쿼크부터 데이터센터용까지 다 있다. 미들웨어도 우리가 가지고 있다. 보안도 제공한다. 마셔리(Mashery)라는 것도 있다. 이게 뭐냐면 과금쪽 솔루션이다. 얼마 전 우리가 인수를 했다. 인텔은 OS로 안드로이드 윈드리버 리눅스 XEN 등 다 지원한다. IT 업계에서 IoT 업계에서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저희 인텔이랑 파트너십을 맺어서 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저희 에디슨 보드가 한국에는 10월에 나온다. 글로벌로는 8월 출시다.

재밋는 얘기 하나 하겠다. 월드컵 때문에 축구선수들이 얼마나 뛰었는지 나오지 않았냐. 그거 명지대 학생 2명이 선수를 맡아서 태블릿에 직접 선을 그리고 길이를 쟀다고 하더라. 볼 점유율도 그렇게 수작업으로 이뤄졌다. 내가 너무 한심해서, 왜 그렇게 하느냐, 축구화에 센서를 달아서 하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는데 아직까지 스포츠 할 때 IT 기계를 착용하면 부정 소지가 있어서 FIFA에서 허락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현재 할 수 있는 방법은 카메라에다가 등 번호 인식하고, 프로세싱 하는 방법 밖에 없다. 그런데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서 계속 태블릿에 그렸다는 것이다. IoT 되면 스포츠 쪽에서도 할 일이 많다.

VNOMICS라는 회사는 차량 운송 관련 SI 회사다. 이 회사가 SAIA 같은 회사를(우리나라로 치면 대한통운 같은 회사) 컨설팅 했다. 인텔은 VNOMICS사가 SAIA사에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센서를 달아서 경로 관리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운전사가 농땡이를 치는 지 안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기름값은 9% 절약했고. 미국이니까 9%면 굉장히 많은 금액이다. 사고 예방 물건 이탈 방지도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요약해보자. IoT 플랫폼 경쟁사는 ARM 진영인데, 퀄컴,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가 될 수도 있다. 두려워하지 않는다. 당당하게 할 것이다. 지금 시작이다. 늦지 않았다. IoT 시장은 지금 열리고 있다. 우리 CEO가 IoT에 열정을 두고 있어서 로드맵 대로 정확하게 제품이 나와주고 있다. PC, 서버 개발자들이 IoT 개발할 때 새로운 아키텍처 배울 필요 없다. 아두이노 플랫폼에 대한 공개된 소프트웨어 90% 이상이 다 돌아간다. 처음 아두이노는 ARM 기반으로 먼저 나왔지만 그거 할 수 있는 솔루션 내놓았다. 그쪽 시장(ARM) 포용하면서 X86을 밀고 나가는 것이 인텔의 전략이다. 네거티브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 공식 Q&A

Q. IoT 플랫폼, 왜 인텔인가?
이쪽은 시간싸움이다. PC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대부분 배웠을 것이다. IoT는 프로그래밍을 해야 한다. 자바 같은 것도 쓰시겠지만,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기법을 써야 정교해지기 때문에 쓸 수 밖에 없다. 대학이나 학원에서 PC 프로그램을 배운 분들이라면 바로 IoT로 들어갈 수 있다.

Q. 그렇다고 한다면 스마트폰, 태블릿 쪽에서도 잘 했어야 하지 않았나
헤게모니 싸움에서 졌다. 대만의 삼성은 에이수스다. 에이수스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다 인텔 칩을 사용한다. 왜 인텔을 썼을까. 레노버나 이런 곳은 왜 인텔 칩을 사용했을까. 삼성 LG가 언급되는 것 같아서 좀 어렵지만, 아무튼 헤게모니 싸움이다. 시간이 해결이 될 것이라고 본다. 스마트폰 업계 메이저는 애플과 삼성이다. 저희껄 써주는 날이 온다면, 온다고 한다라면 좋아서 그러는 것이 아니다. 제품의 질이 비슷하다면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예민하기 때문에 말하기 힘들다. 선택의 문제다.

우리나라 재미있는 건 PC, 서버는 인텔의 x86, 임베디드로 내려오면 ARM으로 딱 양분돼 있다. 대만이나 미국은 그렇지 않다. 유독 우리나라면 그렇다.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만들어진 교육 과정을 살펴봤더니 95% 이상이 ARM이었다. ARM은 참 좋겠다. 손 안대고 코를 풀 수 있는 회사다. 이건 불공평하다.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는 ARM 계열도 있고 x86도 있다. 둘 다 가야되는 것 아닌가.

Q. IoT 관련 인텔의 국내 활동은

정부랑 MOU 맺어서 하고 있다. 인텔 시스코 오라클 삼성전자 SKT 글로벌 협의체가 있다. 저희껄 채택해서 IoT를 만들겠다는 회사가 몇 군대 있다. 작은 회사들이다. 10월에 2군대에서 인텔 쿼크칩을 탑재한 IoT 제품을 내놓을 것이다. 에디슨은 올 10월 국내에도 출시된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