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창간4주년/분석의 시대] 빅데이터 분석과 네트워크 가치 증대 ②

시스코는 지난해 5월 실시간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업체인 투루비소(Truviso)를 인수하고, 이 업체의 분석 기술을 네트워크 관리 플랫폼인 ‘시스코 프라임’에 통합했다.

그래서 탄생한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Cisco Prime Analytics)’는 실시간 네트워크 중심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다. 다양한 고객 환경과 유즈케이스(use case)에 두루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다양한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 분석 프레임워크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현재 자사 네트워크 내에서 발생되는 방대한 정보들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곳에 분산돼 있는 소스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형태로 제공되는 데이터를 관리한다. 여기에서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 데이터의 생성 속도가 너무 빨라지고 있는 것도 큰 과제다.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가 매일, 매시간 생성되면서 이들 데이터를 단순 분석 및 상관분석 작업만 하려고 해도 엄청난 수준의 고성능 프로세싱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에 조직들은 자신들이 진정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도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최근 부각된 빅데이터 이슈는 통신사업자나 기업 조직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득 창출을 위한 마케팅 및 영업 유즈케이스, 원인 분석 및 오류예측(fault prediction)을 위한 네트워크 관리, 부정사용방지(fraud detection)를 위한 보안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경우 데이터의 가치는 실시간으로 또는 선행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때 가치가 더욱 극대화될 수 있게 된다.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는 이같은 다양한 유즈케이스를 실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네트워크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해 주는 플랫폼이다. 이는 시스코 프라임 OSS와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NMS), 타 업체(서드파티)의 EMS(Element Management System), 그리고 도메인 매니저, 넷플로우(NetFlow)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또 DPI(Deep Packet Inspection)와 함께 시스코 및 타사의 프로브 타입(probe type) 기술도 두루 갖추고 있다.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는 소셜 미디어 피드(social media feed)와 POS(point-of-sale) 데이터, 서비스 데스크 정보, 모바일 기기 위치 정보, 가입데이터 등 네트워크 장비 이외에서 발생되는 각종 데이터도 수용할 수 있다.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는 뛰어난 확장성과 함께 짧은 대기시간을 보장하는 가운데 고성능의 실시간 분석 서비스 제공한다. 스트리밍 쿼리 프로세싱(streaming query processing)을 통해 라이브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실시간으로 분석,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 줌으로써 컴퓨팅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는 선(先) 저장, 후(後) 쿼리 방식으로 쿼리 프로세싱을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대기시간이 길뿐 아니라 실시간 분석과 대응이 불가했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프로세스와는 매우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한다는 점을 부각한다.

이 솔루션은 맞춤형의 실시간의 라이브 대시보드로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멀티벤더 데이터 소스에 네트워크레디형 어댑터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업계 방대한 데이터 수집 기능을 보장한다.

실제로 넷플로우 및 시스코 IOS 소프트웨어 시스로그용 데이터 소스 지원을 위한 어댑터를 내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어댑터를 용이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포함하고 한다.

가용성과 페일오버(failover) 기능,  멀티코어 프로세싱, 온라인 백업 및 리스토어(restore) 기능으로 신뢰성을 높이고, 다양한 설치·구성 아키텍처도 지원한다.

제이미 러너 시스코 네트워크 관리기술그룹 총괄 부사장은 투루비소 인수 발표 당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은 네트워크상에서 오고가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하길 원한다. 트루비소의 실시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네트워크에 내재시켜 고객이 빠른 네트워크 속도로 이같은 역량을 활용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스코, 서비스 역량 결합해 빅데이터 분석 통합 솔루션 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코는 ‘시스코 프라임 애널리틱스’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빅데이터 이슈에 접근하고 있다.

최근 시스코는 유니파이드컴퓨팅시스템(UCS)과 넥서스 패브릭 인터커넥트 네트워크 하드웨어에서 동작하는 개방형 플랫폼인 CPA(Common Platform Architecture)을 활용해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통합 플랫폼은 하둡(Hadoop) 분산 파일 시스템(HDFS) 기반으로 구현됐다. 개방형 구조를 채택한 CPA는 클라우데라, 맵알, 호튼웍스, 인텔 아파치 하둡 등 다양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지원한다.

더욱이 시스코는 국내 소셜 네트워크 분석 업체인 사이람과 제휴해 ‘애널리틱스 매니저’를 통합 제공한다. 또 시스코가 최근 인수한 컴포지트소프트웨어도 추가 지원할 수 있다.

이 통합 솔루션은 시스코와 시스코 파트너를 통해 전문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된다.

시스코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서비스는 조직 내 데이터 자원 조사·분석모델 수립, 서비스 설계,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DB구조 설계가 5단계로 제공된다. 이 과정에서 DB 구축과 분석 엔진 개발, 분석 결과 데이터 구축, 관리자 도구 개발, 서비스 페이지 개발 및 통합 테스트를 지원한다.

시스코는 구축형 외에도 시스코캐피탈의 자금 지원능력을 바탕으로 클라우드서비스제공업체 등 파트너들과 협력해 월 과금 방식의 서비스 모델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