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년 IT역사를 돌아보면 한 가지 확실한 점이 있다.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가 시대를 지배한다는 점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 최대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윈도 플랫폼이 PC를 지배했기 때문이다. 반면 구글은 검색과 스마트폰 플랫폼을 지배하면서 MS 제국을 무너뜨리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새롭게 떠오르는 사물인터넷 시대의 지배자는 누가될까. 사물인터넷 역시 플랫폼 지배자가 전체를 지배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아직 만개하지 않은 사물인터넷은 지배자가 등장하지 않았다. 과연 사물인터넷 시대의 지배자 후보에는 무엇이 있고,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본다.

기사순서

1. 스마트폰 지배한 구글·애플, IoT 지배도 꿈꾼다

2. 스마트폰 플랫폼 전쟁에 뛰어든 삼성전자

3. IoT 지배자를 꿈꾸는 제3의 세력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 플랫폼의 양대 지배자인 구글과 애플은 사물인터넷(IoT)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스마트워치, 헬스케어, 스마트홈, 스마트카, 스마트TV 등을 위한 플랫폼을 전방위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이후 펼쳐질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에도 지배력을 잃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구글은 지난 3월 18일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용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웨어`를 발표했다. 안드로이드웨어를 장착한 기기는 사용자의 음성 질문에 대답하고 심장 박동 같은 체력 상태도 점검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TV 등 다른 스마트 기기와 연결할 수도 있다.

지난 6월 열린 개발자 행사 구글 I/O에서는 사물인터넷 시장 지배를 위해 한발 더 나아간 모습을 보여줬다. 우선 기어 라이브(Gear Live), LG G워치(LG G Watch), 모토360(Moto 360) 등 안드로이드웨어가 탑재된 스마트워치 3종을 선보였다.

건강관리 플랫폼인 구글 핏(Google Fit)도 이 자리에서 소개됐다. 구글핏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기기의 다양한 센서를 통해 수집한 건강데이터를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구글핏은 각종 정보를 모아 분석하는 중앙의 센터가 되고,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수집 기관이 된다.

지난 1월에는 네스트라는 기업을 3억2000만달러에 인수했다. 네스트는 스마트 온도조절장치를 만드는 회사다. 이는 구글이 스마트홈을 위한 발걸음으로 뗀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지난 6월 네스트는 외부 개발자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자사 자동온도조절장치와 열감지 하드웨어가 다른 기기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가정 내의 다양한 단말기를 관리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드로이드 TV는 거실 TV에서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TV는 넷플릭스, 훌루 등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와 게임을 메인화면에서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TV는 이용자가 즐긴 콘텐츠에 기반해 다른 게임이나 영화 등 콘텐츠도 추천해준다.

스마트카 시장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오토가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한 자동차의 운전자(사용자)는 자동차 안에 탑재된 대시보드의 터치스크린이나 음성 명령어를 통해 IVI를 조작할 수 있다. 구글 음성 입력기능, 음성합성(TTS) 시스템을 사용해 음성만으로 답문이나 메일 회신을 보낼 수도 있다. 구글은 이를 위해 ‘오픈 오토모티브 얼라이언스(OOA)’를 자동차 업체들과 맺은 바 있다.

애플은 지난 6월 개발자회의(WWDC)에서 ‘홈킷’을 공개했다. 아이폰을 중심으로 각종 가전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플랫폼이다. 필립스, 오스람, 아이디바이스, 아이홈, 하이얼, 브로드컴, 허니웰 등이 협력하고 있다. 허니웰은 이미 홈킷 기반의 자동온도조절 장치를 개발했다.

시계, 자동차 등에도 이미 뛰어들었다. 애플은 지난 10일 애플 와치를 발표하고 내년 상반기 시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색깔, 시계 줄 교환 등을 통해 시계가 가진 액세서리 역할을 그대로 하면서, 적외선 센서와 광학 센서 등을 통해 건강관리까지 할 수 있으며, 아이폰과 연결된다.

애플 카플레이도 지난 3월 발표됐다. 카플레이는 전화, 메시지, 음악, 내비게이션 등 아이폰에 탑재된 앱을 자동차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애플은 카플레이 발표 당시 페라리,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과 같은 자동차 제조사 파트너십을 맺었다.

2008년 이후 스마트폰 OS시장을 두고 라이벌이 된 두 IT 공룡들은 이후 모바일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경쟁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IoT 시대에도 두 공룡의 지배력이 계속될 지 주목된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