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요금에 대한 국제비교가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유는 소득, 환율 등으로 인해 차이가 있을 뿐더러 품질이나 휴대폰 보조금 등도 얽혀있어 단순비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매달 적게는 수만원에서 많게는 십만원 이상 요금을 내왔던 경험때문에 '통신 요금은 비싸다'라는 공식이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체험단의 통신요금 비교도 근본적인 의구심을 해소하거나 정확한 비교 근거로 활용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랜 기간 한국 통신요금에 길들여졌던 이용자가 짧은 시간이나마 현지의 요금과 유통점을 직접 비교했다는 점에서 다른 요금비교 데이터와 차별점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요금은 각국의 1위 사업자 요금을 비교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보조금 미지급 기준입니다. 한국의 경우 선택약정 20% 할인이 반영됐습니다. 미국, 캐나다, 스페인은 보조금이 없고 독일과 프랑스는 슬림 온리(Silm Only) 요금으로 비교가 이뤄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SK텔레콤과 캐나다 로저스의 비교입니다. 한국, 캐나다 모두 음성 문자 무제한에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요금체계는 유사했습니다. 다만, 한국은 일정요금 이상에서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캐나다는 데이터 용량에 따른 요금상승폭이 매우 컸습니다. 로저스는 보조금 지급 여부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 점이 특이했습니다.

미국 버라이즌은 올해 8월부터 보조금을 없애고 S/M/L/XL 등으로 요금제를 단순화했습니다. 기본요금 20달러에 데이터 용량에 따른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요금제가 비싸질수록 데이터 단위요금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한국에 비해서는 비싼 편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3GB를 기준으로 하는 M등급 요금제는 72달러, SK텔레콤의 밴드데이터47(3.5GB)는 4만1300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 T모바일의 요금제도 단순했습니다. 음성과 문자는 무제한으로 제공하되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요금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다만, T모바일 역시 데이터 제공량에 따른 요금 상승폭은 매우 컸습니다. 4GB 기준으로 49.95유로입니다. 우리의 경우 4GB를 제공하는 요금제는 없지만 6.5GB를 제공하는 요금제와 비교해도 우리나라가 훨씬 저렴합니다.

프랑스의 오렌지 역시 다른 나라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요금이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4GB 기준으로 32.99유로였습니다. 여기에 단말기 지원금이 있기 때문에 24개월 약정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페인의 무비스타의 대표요금제는 매우 심플하고 요금수준 역시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데이터 제공량이 3GB 이상 높이질 경우 한국에 비해 비씨졌습니다. 스페인은 요금제에 따른 보조금 차별이 없다고 합니다.

요금과 더불어 관심이 많은 부분 중 하나가 약정 및 해지제도일텐데요. 캐나다의 경우 중도해지하면 보조금을 반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요금제 변경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미국은 약정제도가 없어 위약금이 없다는군요. 독일은 중도 해지 시 월정액에 남은 약정기간을 감안해 위약금을 부과합니다. 또한 요금제를 변경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는 군요. 프랑스 역시 위약금이 있습니다. 스페인은 중도 해지시 잔여할부금에다 120~240유로의 별도 위약금을 부과한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들의 이동통신 유통점의 규모나 서비스 등은 어떨까요. 이 부분은 지금까지 구체적인 비교자료가 없었습니다. 물론, 이번 자료 역시 소수의 인원이 체험한 것이기 때문에 보편적인 팩트로 분류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현지 거주하는 한국민들과의 인터뷰 등을 거친 만큼, 나름 참고할 만한 자료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전반적으로 유통점의 물리적 환경부분 보다는 상담 만족도 등 인적서비스 측면에 대한 평가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유통점 수가 지나치게 많은 것으로 볼 수 있겠지만 해외의 경우 매장접근 용이성은 썩 훌륭하지 못했습니다. 체험단은 번화가에 위치한 대형 유통점을 중심으로 방문했지만 유통점 인프라 부족은 방문국가 공통적으로 언급된 불편한 사례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대기시간이 길거나 대기시간 관리 미흡 등에 대한 평가가 낮았습니다. 하지만 매장의 분위기가 모던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규모가 큰 점 등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 품질은 어떨까요. 미국이나 캐나다의 캐주얼한 직원 응대태도는 고객에게 집중하지 않고 소극적으로 응대한다는 인식을 갖게 했습니다. 반면, 체험단은 프랑스와 스페인은 리셉션니스트가 별도로 고객을 안내하는 등 한국과는 다른 고객 안내 시스템이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상담 및 업무처리능력은 다른 항목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소 주관적인 평가일 수는 있지만 한국에 비해 매우 소극적이고 유통점에서 처리 가능한 업무 또한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예를 들면 독일의 경우 유통점에서 가입 외 다른 업무 처리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체험단의 조사 및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과의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요금은 전반적으로 한국에 비해 비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예전의 요금비교가 음성통화 요금이었다면 지금은 데이터입니다. 요금에 비해 제공되는 데이터가 적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품질까지 고려할 경우 요금이 비싼 편이라고 답했습니다. 연결가능한 장소 제약이 많았고 연결된 이후 안정성도 한국에 비해 열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이동통신의 품질이나 요금제가 더 경쟁력이 있다는 결과로 귀결이 됐습니다. 한정된 인원과 한정된 조사지역 등을 감안할 때 보편적인 팩트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교자료도 있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 경쟁력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았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 여전히 요금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부담없이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사들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