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보수적'입니다. 태생이 그렇습니다. 남의 소중한 재산을 관리해야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보수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보수적인 조직일수록 혁신(革新)에 대한 목마름은 더 큰가봅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본부'를 다녀왔습니다. 말그대로 신사업추진본부는 '신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주업무입니다.  며칠전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본부는 '드림위즈'(대표 이찬진)와 아주 흥미로운 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과 트위터를 활용한 뱅킹(Banking)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MOU가 그것인데요, 내용이 너무 솔깃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한준성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본부장을 만났습니다. "아이폰과 트위터를 활용해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지요?" 그의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지금은 가능성을 찾는 과정이고,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그는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 대한 폭발적인 잠재력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기자의 입장에서는 한 본부장의 얘기가 피부와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뜬구름 잡는 얘기처럼 들렸습니다.  보기에 좀 답답했던지 한 본부장이 갑자기 흥미로운 제안을 하더군요. "박기자, 같이 한번 트위터의 위력을 직접 보시죠" 한 본부장은 즉시 자신의 pc로 데려가 하나은행의 트위터 계정 'hananplaza'에 접속된 네트워킹 현황을 보여주었습니다. 약 1200명에 가까운 접속자 현황이 떴습니다. 이미 누군가가 '박용오 전 두산그룹 회장의 자살'을 속보로 벌써 올렸더군요.(사실 트위터를 통해 처음 그 뉴스를 접했습니다.) 한 본부장은 곧바로 아주 재미있는 실험을 했습니다. 한 본부장은 트위터 입력창에 "지금 기자님이 트위터를 믿지 못한다. 반응을 보여달라"고 짧막하게 입력했습니다. 그러자 순식간에 수많은 반응글이 쏟아져 올라왔습니다. (솔직히 놀랍더군요.) 나이가 지긋한 점잖은 분도 있었고 심지어 그 짧은 시간에 해외에서 반응글을 보내준 분도 있었습니다. 짧은 실험을 통해 두 가지를 새삼 깨달았습니다. 트위터가 젊은 애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과, 분명한 소통의 툴로써 트위터의 영향력이 벌써 막강하게 자리잡았다는 점입니다.    한 본부장은 hananplaza에 직접 참여해 하나은행의 금융신상품 정보및 금융시장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쌓았다고 합니다. 그는 신뢰를 특히 강조하더군요. 오프라인 모임도 하는데 두 번 정도 나갔다고 합니다. 질문이 많을때는 계정을 나눠서 충실하게 답변한다고 합니다. 물론 그리고 그 자신도 트위터를 통해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한 본부장은 SNS를 어떻게 볼 것이고, 또 그것을 어떻게 금융비즈니스에 연결시킬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그것에 대한 결과물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기밀입니다. 그런점에서 국내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아이폰'과 '트위터'를 활용한 하나은행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 것일지에 대해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기자의 입장에서 미리 결론을 내려본다면, 획기적인 기술적 진보를 당장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나은행이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더라도 이와는 별개로 금융감독원 등 금융 당국이 정한 규제를 다 준수해야하고, 또 그것이 서비스로써 상용화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혁신의 속도는 거기에 맞게 조금씩 조금씩 맞춰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예감은 좋습니다. 물론 하나은행이 새로운 혁신을 통해 성과를 보이면 다른 은행들도 곧바로 벤치마킹에 들어갈 것입니다. 하나은행이 누릴수 있는 혁신의 열매는 어쩌면 의외로 짧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그런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발전하게 될 겁니다.    댓글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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