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금융그룹 소속 IT계열사인 우리FIS를 둘러싼 소문이 흉흉합니다. 국내 금융권 최대 IT서비스회사이면서 직원수가 800여명에 달하는 우리FIS가 곧 해체 수순을 밟게될 예정이며, 그에따라 내부 직원들도 극도록 예민해져 있다는 전언입니다.

 

물론 회사측에 확인해 본 결과, 이같은 해체설은 다소 과장된 내용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회사 관계자는 내부 직원들도 외부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크게 동요하지도 않는 상황이라고 견해를 밝혔습니다.

 

다만 회사측의 입장과는 달리, 제 3자의 시각에서 봤을때 우리FIS를 둘러싼 이같은 흉흉한 소문에는 나름의 근거가 있어보입니다.

 

무엇보다 이같은 상황은  여전히 지지부지한 우리금융 민영화, 그리고 우리금융 그룹의 경영진의 리더십 부재에서 일차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 달이 지나도록 우리카드, 우리FIS 등 우리금융그룹내 9개 계열사에 대한 CEO를 아직 정식으로 임명하지 못했습니다.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됐기때문에 우리금융이 정부를 눈치를 봐야하는 것까지는 어쩔 수 없겠지만  '여전히 청와대의 최종 사인을 기다리고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관치시대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착찹함을 느낍니다.

 

◆이번엔 해체설? 왜 나왔을까 = 현재 우리금융그룹 산하에는 우리은행과 경남·광주은행, 우리카드·우리PE·우리FIS·우리종금·우리금융경영연구소·우리투자증권·우리자산운용·우리아비바생명보험·우리금융저축은행·우리F & I·우리파이낸셜 등 총 14개 자회사가 있습니다.

 

자회사가 14개나 되기때문에 앞서 정부는 은행, 증권, 지방은행계열 등 3개 부분으로 나눠 분리매각을 하기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여기서 우리FIS는 우리카드, 우리PE, 우리금융연구소 등과 함께 우리은행 매각 패키지에 포함돼 있습니다.  예를들어 우리은행이  KB금융에 매각될 경우 그에 따라 우리FIS도 KB금융 소속으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주목할만한 것은 매각에 앞서 우리FIS의 해체설이 구체적으로 돌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어보입니다. 무엇보다 누군가가 기존 우리FIS를 인수하기에는 회사의 규모 자체가 만만치 않기때문이죠. 인수자측에서는 기존 우리FIS 소속 인력중 우리은행, 우리카드의 IT지원 인력만 필요로 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인수자측에서는 아예 우리FIS를 인수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인수자측에서는 기존 우리FIS내 IT지원인력을 우리은행, 우리카드로 소속전환시킨뒤 인수하는 방안을 요구할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수후보자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KB금융의 경우라면, 상황은 더 고약해집니다. 앞서 KB금융은 AT커니에 의뢰해 지난 2010년 말 우리금융과 같은 IT세어드서비스센터(Shared Service Center) 체제 전환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다가 '효과가 없다'며 이를 공식 폐기한 전례가 있습니다.

 

이를놓고 당시 일각에선 정치적 선택이라는 비판을 하기도 했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KB금융은 기존대로 국민은행 내부에 IT본부를 두고 기존대로 IT자회사인 KB데이타시스템을 운영하기로 결정했고, 이 선택은 앞으로도 변화될 가능성이 없어보입니다.


따라서  KB금융이 향후 우리은행을 합병하게될 경우, 우리FIS를 인수하게된다하더라도 기존 KB데이타시스템과 합병시키는 방안이 사실상 유일해보입니다. 국민은행 IT본부 관계자도 개인적인 견해를 전제로 이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만약 '하나+외환'과 같이 '국민+우리'가 '투 뱅크(Two Bank)' 체제로 같다고 할 경우라하더라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역시 기존 우리FIS 인력을 우리은행으로 소속 전환한 후 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질없는 가정이지만 만약 우리FIS가 우리금융 매출이외에 활발하게 독자적으로  대외 IT사업을  전개해왔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그룹에 의존하지않고 독자적인 대외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그 법인은 그 자체로 존속할 가치가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FIS를 포함해 국내 금융권 대부분의 IT세어드서비스센터 모델이 그렇듯 대외사업 비중은 미미합니다. 따로 시간을 내 논의해봐야겠지만, 국내 금융그룹내 IT서비스 자회사들이 대외 사업에 힘을 싣는 것은 구조적으로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결국 우리은행 매각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라면 인수자측의 부담을 고려해 '우리FIS의 사전 해체'가 가능할 수 있고, 이것이 여러개의 우리금융 민영화 시나리오중 하나가 될 수는 있다는 점은 앞으로도 주목해야할 관전포인트로 보입니다.

 

우리FIS 또 다시 맞이한 '시련의 계절' = 기존 우리FIS내 IT인력을 소속 금융회사로 돌려보내는 것은 언뜻보면 간단한 문제같습니다. 우리FIS가 해체된다면 소속 직원들은 우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리투자증권, 우리카드 등으로 적절하게 자기가 맡고 있는 영역에서 각자 소속전환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무자르듯 명쾌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우리FIS는 지난 2001년 4월, 설립당시부터 상업, 한일, 경남, 광주, 평화은행, 한빛은시스템(한빛은 IT자회사), 외부  IT인력 등 매우 복잡한 인적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속 전환이 현실화될 경우, 그 복잡한 설립 당시의 사연만큼에 비례해 향후 계열사로의 소속전환 과정에서도 과거 은행 출신별로 복잡한 논리가 내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소속전환시 그룹 계열사의 상황에 따라 직원들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거주하는 직원들의 경우, 지방은행으로 선뜻 내려가기가 쉽지않을 것입니다. 또한 직원들이 선호하는 계열사가 뚜렸하게 갈릴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FIS 직원들의 계열사로의 소속전환 얘기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지난 2011년 4월, 농협 전산마비 사태가 발생하고 그해 10월 금융 당국은 크게 강화된 내용의 전자금융감독규정을 발표합니다.

 

여기에서 금융 당국은 '금융회사가 자체 IT인력을 전체직원수대비 5%를 확보해야한다'고 규정하자, 당시 우리FIS에서는 우리금융 각 계열사의 IT관리를 맡고 있던 직원들의 소속전환 얘기가 구체화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후 금융 당국이 우리금융(우리FIS)의 경우를 전자금융감독규정의 일부 예외로 인정하면서 큰 논란없이 문제가 일단락됐고, 우리FIS의 소속전환 얘기도 수면아래로 가라앉았습니다.

 

그런데 다시 우리금융 민영화문제와 맞물리면서 우리FIS의 처리문제가 또 다시 뜨거운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권에서 가장 선진화된 IT세어드서비스센터 모델', 사장 위기 = 수많은 시행착오를 뒤로하고, 우리FIS는 전문가들로부터 ‘국내 금융권에서 가장 뛰어난 IT세어드서비스 센터 모델로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대형 금융그룹중 여러곳에서 여전히 우리FIS를 중심으로 한 IT세어드서비센터 모델을 지향해야할 IT전략 방향으로 꼽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의든 타의든, 결과적으로 우리FIS가 발전시켜온 IT세어드서비스센터 모델이 그 본질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도전에 거품처럼 허무하게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무엇보다 우리은행 매각을 원활하게 하기위한 ‘부대 조건’정도로 우리FIS의 정체성이 과소평가되고 있는 것은 어쩌면 IT중심, 스마트금융 시대의 역설입니다.


그런점에서 최근 불거진 우리FIS의 해체설은 그 진위를 떠나 우리 나라 금융IT 발전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스럽지않은 상황 전개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