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시장의 불황속에서도 울트라북은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이는 울트라북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여전히 많다는 것을 증명한다. 동시에 제조사의 입장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 제품군이라는 의미도 포함된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울트라북 판매량은 5350만대로 지난해 3670만대에 비해 1.5배 증가했다. 여기에 내년에는 7410만대, 2017년에는 9090만대로 성장세를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울트라북은 고가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고성능, 가벼운 무게, 얇은 두께라는 노트북이 갖춰야 할 세가지 조건을 모두 갖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70만원 안팎으로도 플래그십 울트라북 구입이 가능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레노버가 내놓은 U41-70이 대표적인 모델이다. 풀HD 해상도(1980*1080)를 지닌 14인치 디스플레이, 인텔 5세대 프로세서(코드명 브로드웰)가 장착됐다. 가로 34cm, 세로 23cm, 두께 1.95cm로 최근에 출시되는 14인치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무게는 1.68kg으로 이동이 잦은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럽다.


U41-70 모델은 다양하다. 중앙처리장치(CPU)를 비롯한 외양은 동일하나 저장매체, 그래픽카드 성능, 운영체제(OS) 유무 등으로 나뉘어진다.

리뷰에 사용된 U41-70-80JV0012KR은 이중 가장 저렴한 모델에 속한다. 솔리드스테이트디스크(SSD) 대신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외장그래픽 카드가 아닌 내장그래픽 코어(HD5500)가 적용됐다. 최신 게임을 즐긴다거나 고사양을 요하는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기엔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다.

하지만 인텔 5세대 프로세서(i5-5200U)와 풀HD 디스플레이, 결정적으로 50만원대의 제품가격은 이러한 단점을 모두 상쇄시킬 수 있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41-70 모델은 직사각형의 디자인에 실버 색상의 알루미늄 바디를 채택했다. 사용자의 손이 닿는 모든 부분에 소프트필 코팅을 했다. 지문이나 외부 흠집을 막는데 도움을 주지만 피부에 닿는 느낌이 유쾌하진 않았다. 이는 사람에 따라 달리 판단될 부분으로 보인다.

노트북 측면에는 카드리더, 기가비트 이더넷, USB3.0(2개), USB2.0(1개), HDMI 포트가 자리하고 있다. 얇은 두께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위해 기가비트 이터넷 포트는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반쯤 잠겨있다.

전원과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는 노트북 좌측에 자리잡고 있다. 절전모드나 최대절전모드에 들어갈 경우 점멸하는 형태로 상태를 알려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면 상단에는 발열관리를 위한 환풍구가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위치해 있으며, 하단에는 스피커(1W*2)가 자리한다. 스피커는 사선으로 배치돼 있어 출력이 감쇠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부를 살펴보자. 팜레스트 역시 알루미늄으로 마감됐다. 전부하(풀로드, Full Load) 작업을 하지 않았지만 알루미늄으로 인한 열전도는 거의 없을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백라이트가 적용된 풀사이즈 블록 키보드가 탑재됐으며 키 간격이 매우 넓어 사용하기 편했다. 터치패드는 맥북을 떠올릴만큼 거대했으나 성능은 그에 미치지 못했다. 부드럽지 않고 클릭이 뻣뻣했으며 멀티터치의 사용도 힘들었다. 아쉬운 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제품에 적용된 14인치 디스플레이는 220니트의 밝기, 178도의 시야각을 지녔다. ‘아주 밝거나 넓지 않기 때문에 보급형이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특이하게도 모니터가 180도까지 펼쳐진다. 거치대 사용을 염두해둔 것으로 예측되나 큰 효용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배터리는 4셀 리튬이온이 적용됐다. 인터넷 서핑, 오피스 작업 등을 기준으로 4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했다.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을 할 경우 이 시간은 더 짧아질 수 있다.

U41-70은 운영체제가 제공되지 않는 프리도스(FreeDos) 제품이다. 사용자가 직접 OS를 설치해야 한다는 뜻이다. OS를 제공하지 않는 대신 가격을 낮췄지만 소비자들의 접근성도 함께 낮아졌다.

이 제품은 인터넷최저가 기준 59만원대이며, 추가적으로 SSD나 그래픽카드를 선택한 모델은 8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하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